IT 이론지식

자기 조직화 지도(Self-Organizing Map, SOM)

쥐PT 2024. 4. 1. 13:54
728x90
반응형
SMALL

자기 조직화 지도(Self-Organizing Map, SOM)는 비지도 학습의 일종으로, 고차원 데이터를 저차원으로 투영하여 시각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SOM은 신경망 구조를 기반으로 하며, 데이터의 비선형 특성을 보존하면서 데이터를 클러스터링하고 시각화하는 데 유용합니다. 아래에서 SOM의 작동 원리와 주요 특징을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자기 조직화 지도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C%9E%90%EA%B8%B0%EC%A1%B0%EC%A7%81%ED%99%94_%EC%A7%80%EB%8F%84#/media/%ED%8C%8C%EC%9D%BC:Synapse_Self-Organizing_Map.png)

 

1. SOM의 작동 원리:

SOM은 그리드 형태의 뉴런(neuron) 집합으로 구성된 인공 신경망입니다. 입력 데이터는 이 그리드에 매핑되고, 그리드의 각 뉴런은 가중치 벡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SOM은 두 단계로 작동합니다.

(1) 경쟁 학습 (Competitive Learning):

입력 데이터는 가까운 뉴런에 의해 이길 때까지 경쟁합니다. 이는 입력 데이터와 각 뉴런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여 가장 가까운 뉴런을 찾는 과정입니다. 가장 가까운 뉴런을 "우승자(Winner)"라고 하고, 해당 뉴런의 가중치를 입력 데이터에 가까워지도록 업데이트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모든 입력 데이터에 대해 반복됩니다.

(2) 이웃성 보존 (Topology Preservation):

SOM은 인접한 뉴런의 가중치도 업데이트합니다. 이웃성 보존은 우승자 뉴런을 중심으로 인접한 뉴런의 가중치를 조정하여 입력 공간의 토폴로지를 보존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유사한 입력은 가까운 위치에 매핑되고, 고차원 입력 공간의 특성이 저차원으로 보존됩니다.

 

2. SOM의 주요 특징:

(1) 차원 축소 및 시각화:

SOM은 고차원 데이터를 저차원 그리드에 투영하여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구조와 패턴을 이해하고 클러스터를 시각적으로 식별할 수 있습니다.

(2) 비선형 특성 보존:

SOM은 입력 데이터의 비선형 특성을 보존합니다. 고차원 입력 공간에서 유사한 패턴을 가진 데이터는 저차원 그리드에서도 인접한 위치에 매핑되어 보존됩니다.

(3) 비지도 학습:

SOM은 비지도 학습 방법으로써 사전 라벨링된 데이터 없이도 데이터의 구조를 파악하고 클러스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에 내재된 구조와 패턴을 발견하는 데 유용합니다.

(4) 데이터 시각화와 탐색:

SOM은 복잡한 데이터를 저차원 그리드에 매핑하여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구조를 탐색하고 패턴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3. SOM의 응용:

(1) 데이터 마이닝:

SOM은 데이터의 구조를 파악하고 패턴을 발견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데이터 마이닝 및 통계적 분석에 유용합니다.

(2) 이미지 압축:

이미지 데이터를 SOM에 적용하여 고차원의 이미지 공간을 저차원으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미지 검색 및 분류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군집화:

SOM은 데이터를 클러스터로 그룹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사한 데이터 그룹을 식별하고 탐색할 수 있습니다.

 

결론:

SOM은 비지도 학습 방법으로써 고차원 데이터를 저차원 그리드에 매핑하여 시각화하고 데이터의 구조를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구조를 이해하고 패턴을 발견하여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