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론지식

마르코프 결정 과정(Markov Decision Process, MDP)

쥐PT 2024. 3. 21.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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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코프 결정 과정(Markov Decision Process, MDP)는 시간적인 순서와 함께 상호작용하는 환경에서 에이전트가 의사 결정을 내리는 프레임워크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는 도구입니다. 이는 인공지능, 제어 이론, 운영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용되며, 특히 강화 학습(Reinforcement Learning)에서 핵심 개념 중 하나입니다.

핵심 개념:

  1. 상태(State):
    • 시스템이 취할 수 있는 가능한 상황 또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태는 변할 수 있습니다. MDP에서 상태는 환경의 특정 구성을 설명하며, 에이전트는 상태를 기반으로 행동을 결정합니다.
  2. 행동(Action):
    • 에이전트가 특정 상태에서 취할 수 있는 선택지를 의미합니다. 행동은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상태를 변경하거나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보상(Reward):
    •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특정 상태에서 특정 행동을 취했을 때 에이전트에게 주어지는 값입니다. 보상은 에이전트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표로 작용합니다.
  4. 상태 전이 확률(State Transition Probability):
    • 현재 상태와 에이전트의 행동이 주어졌을 때, 다음 상태로 전이될 확률을 나타냅니다. MDP는 마르코프 속성을 가지고 있어, 다음 상태는 현재 상태와 행동에만 의존합니다.
  5. 정책(Policy):
    • 상태에 따라 행동을 선택하는 전략을 나타냅니다. 정책은 주어진 상태에서 에이전트가 특정 행동을 선택할 확률을 정의합니다.
  6. 가치 함수(Value Function):
    • 각 상태나 상태-행동 쌍에 대해 예상되는 미래 보상의 합을 나타냅니다. 가치 함수를 최대화하는 것이 에이전트의 목표입니다.

MDP의 구성 요소 및 특징:

  • MDP는 상태 집합, 행동 집합, 보상 함수, 상태 전이 확률, 할인 요인(discount factor)으로 구성됩니다.
  • 할인 요인은 미래 보상을 현재 가치로 할인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미래 보상이 현재로부터 멀어질수록 할인 요인에 따라 그 가치가 낮아집니다.
  • MDP는 확률적인 요소와 피드백을 통해 에이전트가 학습하고 최적의 정책을 찾는 과정을 모델링합니다.
  • 에이전트는 보상을 최대화하는 정책을 학습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주요 알고리즘:

  • Value Iteration: 가치 함수를 반복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최적 가치 함수를 찾는 방법입니다.
  • Policy Iteration: 정책을 반복적으로 개선하고 평가하여 최적 정책을 찾는 방법입니다.
  • Q-Learning: 에이전트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행동의 가치를 추정하는 방법입니다.
  • Deep Q-Networks(DQN): 신경망을 사용하여 Q-Learning을 확장한 방법으로, 고차원 및 연속적인 행동 공간에서 유용합니다.

MDP는 강화 학습의 핵심이며, 이를 통해 에이전트는 주어진 환경에서 최적의 행동을 학습하고, 최적의 정책을 찾아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공지능, 제어 이론, 운영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의사 결정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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